지난 5월 16일, 오전 다롄부가장공원(付家庄公园)에서는 이른 아침부터 흥겨운 음악소리와 박수소리가 가득 울려퍼진 가운데 제 19회 다롄시조선족민속문화예술축제가 개최 됐다.
19회 행사에서는 잊혀져 가는 우리 민족만의 전통혼례의식과 전통음식 문화전시를 주제로 삼아 많은 분들과 함께 먹고 즐기며 민족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발전 시키기 자는 의미로 진행됐다.
축제 시작 전, 市民委副巡视员의 丁贵才는 대련시민족사무위원회, 다롄시문화방송영상국을 대표해 민속문화 축제 개막을 열렬히 축하하며 이 자릴 찾아주신 분들께 명절 인사를 올린다는 인사말로 시작해서 “조선족은 역사발전 과정에서 독특한 민간민속 문화예술을 생성 했으며 이는 조선족의 풍부한 문화자원 일뿐 아니라 중화민족문화의 중요한 구성 부분이며 다롄시에는 근 2만 여명의 조선족 동포가 거주하며 그들은 각자의 일터에서 열심히 노력하며 다롄시 경제문화 발전에 큰 공헌을 하여 다롄시정부 및 시민들로부터 찬사를 받는다.”면서 이에 조선족 동포의 열정과 공헌에 깊은 경의를 표한다고 전했다.
축사 후 바로 개막식 예술공연 ‘겨레의 꿈’, ‘해변의 아리랑’으로 개막식의 시작을 알렸으며 뒤이어 신행길놀이, 부채춤, 도라지, 독창, 화관무 등으로 흥을 돋우며 마지막으로 전통혼례의식을 감상하며 개막식을 마쳤다.
이후 전통혼례의식이 끝난 뒤 조선족전통음식문화전시, 서법, 어린이회화, 체육경기 등이 열려 공원 곳곳에서 함성소리와 함께 고소한 전통음식의 향기까지 더해져 분위기가 한껏 흥겹게 달아 올랐다.
또한 점심 식사 후 시작된 단체무용, 노래자랑, 군중 무도회, 줄다리기, 씨름 등의 풍성한 볼거리들로 뜨거운 열기는 계속 이어져 나갔으며 민속문화 축제는 모두들 흥겹고 신나게 즐기면서 성황리에 막을 내릴 수 있었다.
축제 에서는
우수단체상 1등: 大连市朝鲜族学校,大连市朝鲜族企业家协会,大连市朝鲜族老年协会
2등: 大连市朝鲜族文化艺术馆及那周特色基地,开发区朝鲜族文化艺术促进会, 旅顺口区朝鲜族联谊会,开发区东城天下朝鲜族联谊会,开发区阳光朝鲜族联谊会,社会团体
3등: 辽宁师范学院,大连医科大学,大连民族学院,大连水产学院
4등: 民族学院 足球队,日心 足球队,齐心 足球队,白年虎 足球队,SKY 足球队,永远的兄弟 足球队,东软 足球队
노 래 자 랑 1등: 车勇男
2등: 梁新男,李英玉
3등: 严善玉,李风顺,金贵石
배 구 1등: 首尔之约婚庆礼仪
2등: 莎浪海婚纱
3등: 明星化妆品
줄 다 리 기 1등: 医科大学
2등: SKY 足球队
3등: 辽宁师范大学
씨 름 1등: 金永男(齐心足球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