近日,经济适用女的标准出炉。“身高158-169,体重43-58kg,胸围B-C罩杯,披肩长发,性格温和,不拜金,不花痴,小闷骚,专科以上学历,月薪3000-6000元,会洗衣做饭,有爱心孝心同情心,谈吐得体,知书达理,对爱情始终如一,不离不弃。”这些,你符合吗?
“키 158~172cm, 몸무게 45~55kg, 어깨를 덮을 정도의 긴 머리카락, 따뜻하고 온화한 성품, 학사 이상 학력, 월수입 3~6천 위안(한화54~108만원), 가슴크기 B~C컵, 돈을 밝혀서는 안되며 요리와 빨래 등 가정 일을 할 줄 알아야 한다."
중국 포탈사이트 시나닷컴(新浪)의 웨이보(微博, 중국판 트위터)에 게재된 중국 남자들의 이상형인 '경제 적응녀(经济适用女)'의 내용 중 일부이다. 지난 25일 웨이보에 게재된 이 게시글은 1주일여간 팔로워(스크랩) 수 1만1천여회, 댓글 7천여 개 가 달릴 정도로 뜨거운 관심을 받았다.
게시글 대로라면 '경제 적응녀'는 대학교 학사 학위 이상의 높은 학력에 교양과 합리적인 성품은 물론 책임감과 동정심까지 두루 갖춰야 한다. 또한 키와 몸무게 뿐 아니라 머리카락 길이, 가슴 크기까지 적은 것도 흥미롭다.
'경제 적응녀'에 남성 네티즌들은 "이 같은 조건을 다 갖췄다면 완벽한 여성이다"며 긍정적 반응을 보였다. 일부 남자 네티즌은 웨이보를 통해 "실제로 저런 조건을 다 갖췄다면 '경제 적응녀'가 아니라 '여신'이다"고 말하기도 했다. 여자 네티즌들은 "저 정도 조건을 다 갖추려면 노력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톈진시(天津市) 지역신문인 도시쾌보(城市快报)는 '경제 적응녀'에 대해 "과거 젊은 남녀들은 재력, 외모 등을 이상형으로 꼽았지만 경제가 발전하고 생활수준이 높아지면서 외형보다 능력을 중시하고 있다"며 "'경제 적응녀'는 젊은이들의 달라진 가치관을 보여주는 현상"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