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8일 개발구(开发区)에 위치한 다롄한국국제학교(大连韩国国际学校)이조복 교장이 교내 힘찬누리관(체육관)에서 학교의 완공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에는 류봉희 교육과학기술부재외동포교육담당관, 채진원 주선양대한민국총영사관부총영사, 이상택 주선양대한민국총영사관대련출장소장, 정창호 대련한국국제학교이사장, 최용수 전임대련한국국제학교이사장, 로강 전개발구 주임, 刘德春 大连市对外贸易合作局局长, 李莉 大连金州新区管理委员会副主任, 赵玉宝 大连市教育局副局长등의 여러 한-중 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한인회 주요인사, 학교 관계자 300여명의 내외빈과 학생, 학부모가 참석했다.
완공식은 학생들의 사물놀이, 얼후공연 공연으로 막을 연 후 학교관계자의 환영사와 내빈들의 축사가 이어졌다.
환영사로 다롄한국국제학교 이조복 교장은
“완공식 축하를 위해 찾아주신 많은 내외빈 여러분, 학부모님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학생, 학부모 그리고 교직원의 열망과 교민 및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착공 후 4년여 만에 완공하게 된 것에 학교장으로서 더없이 기쁘고 감개무량하다.
본교는 학생들이 꿈을 키우고 진정한 다음세대의 주역으로 커나가는 터전과 환경이 갖춰져 새로운 출발선에 서 있다. 국가의 기초이자 미래인 젊은이들의 교육, 그 중심엔 학교가 있다. 학교는 중심자 역할을 다 하고 그 위상을 높이는 일이야 말로 사회를 위한 가장 중요하고 값진 일이라고 생각하며 단단하고 쾌적한 교육환경 위에서 지식 습득과 학생들이 성숙한 사회적 인격체가 뒤기 위한 소양을 두루 경험하며 국제화 시대에 맞춰 세계인으로 커나갈 수 있도록 언어능력 및 글로벌 리더로서의 소양을 키워나갈 것이다.
대련한국국제학교는해외교육을선도하는모범적인학교가되어모든분에게희망이되도록노력할 것이며 이러한 새로운 교육의 지평을 열고자 하는 도전에 동참해 주심과 계속해서 변화와 발전을 해가는 모습을 지켜봐 주시길 바라며 저희 교직원 일동은 앞으로도 쉬지 않고 전진해 모두의 꿈을 이뤄가는 학교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고 밝혔다.
이어 다롄한국국제학교 정창호 이사장은
먼저 완공식 참석을 위해 먼 길을 와주신 한-중 정부 관계자 및 학교 관계자 여러분을 환영하며 모든 분들이 모두 참석한 자리에서 완공식을 거행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 기쁘다.
많은 부족한 상황 속에서도 오늘까지 너무도 고생하신 이조복 교장과 교직원 여러분, 물심양면 도움을 주시고 격려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흙바람 날리던 운동장과 축제를 위해 다른 장소를 섭외해야 했던 순간들이 본교 이사회를 대표한 이사장으로써 너무 안타까운 기억으로 남아있다. 하지만 4년이 지난 현재는 언제라도 뛰놀 수 있는 푸른 잔디구장, 음악회와 축제를 위한 음악당과 실내 체육관 등의 기본 시설이 들어서며 비로소 완전한 모습을 갖췄다.
또한 모두가 알고 있듯이 학교의 주인은 우리 모두를 지칭하기도 하지만 그 중에서도 진정한 주인은 바로 우리 학생들이다. 학생들이 강인한 체력, 훈훈한 감성과 지성을 바탕으로 자신의 꿈을 실현해 나가며 먼 훗날 우리 학교를 다시 찾아 가고 싶은 곳, 아름다운 추억의 요람으로 기억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 교민들은 완공의 기쁨에 만족하지 않고 지속적인 학교의 후원자이자 버팀목이 될 것을 약속한다.”고 전했다.
축사로는 류봉희 교육과학기술부재외동포교육담당관은
“다롄한국국제학교의 신축 완공에 진심으로 축하와 격려의 인사를 보낸다. 한국국제학교는 2004년 개교 후 짧은 시간 동안에 이렇게 완공이 되기까지 정부의 지원도 있었지만 여러분들의 성금위탁, 바자회, 모금활동 등의 모든이의 땀과 정성, 그리고 우리 자녀들을 향한 진심 어린 염원이 이뤄낸 성과라고 생각한다. 이같이 학교를 위해 항상 힘써주시는 많은 내빈 여러분과 학부모님들, 교민 여러분께 이 자릴 빌어 진심으로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또한 열과 성을 다하신 이조복 교장선생님과 학교 관계자분들, 변함없이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으신 교민 여러분 모두에게 축하의 박수를 보낸다. 이번 완공을 통해 교민 사회의 발전과 학교 측면에서 질적, 양적으로 한단계 더 풍성해지는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하며 국제학교와 교민사회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한다.”는 이주호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의 축사를 대독했다.
이어 대련한국국제학교 법인 이사회, 중국대련 한국 물료 협의회, 중국대련 한국 기업 협의회, 중국 대련 섬유 협의회, 중국 대련 DKCC, 대련 시건공 제1분 공사, 대련 한국국제 학교 법인 이사회 전입 최용수이사장에게 감사장 수여식을 가졌으며 교비 제막식을 끝으로 완공식은 마무리 되었다.
다롄한국국제학교는
세계의 정치, 경제, 문화 중심국으로 도약하고 있는 중국 동북3성 관문인 다롄에 위치하고 있으며 2004년 3월 개교 이후 교직원, 재단 이사회, 학부모, 한인(상)회 등학교 공동체의 노력과 특색있고 우수한 교육활동을 통해 학생수가 단기간 동안 급증했다. 이에 따라 2008년에는 건축면적 약 15,000㎡의 5층 건물을 개발구 진붕공업구에 신축 이전한 이래 현재는 초등 9개 학급, 중등 11개 학급 편성 및 5층 건물의 3개동 교사, 음악당, 어학실, 자율 학습실, 도서설, 식당, 실내체육관, 강당을 비롯해 넓은 인공 잔디 운동장 등의 최첨단 교육시설 완공과 유치원 교실(2013년 개원 예정), 유아 놀이터, 학생들을 위한 쉼터 등의 정서발달을 위한 교육 센터의 역할까지 내적, 외적으로 명실상부 완벽한 학교로 자리잡았다.
본교는 “꿈을 실천하고 사랑을 나누자”란 교훈 아래 다변화된 세계로 비상하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위해 특색있는 영어 및 중국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한국교육과 연계 강화를 통해 개교 8년차를 맞아 해외국제학교 중 가장 내실 있는 교육과정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정부로부터 ‘글로벌 리더 육성 교육과정 운영 학교’로 지정 받고 교수학습도우미 로봇 지원과 재정적 지원 외에도 많은 지원을 받고 있다.
이 같은 교육 운영 결과로 2013년 대학 입학 성적에서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등 명문 대학 합격율이 타 학교에 비해 월등히 높은 것이 입증 됐다.
앞으로도 대련한국국제학교는 해외교육을 선도하고 모범적인 학교가 되도록 학교 구성원 모두 노력할 것이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학생들이 큰 꿈을 가지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따뜻한 마음을 지닌 글로벌 리더가 되어 모든 이에게 희망을 줄 것을 기대해 본다.